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국 물가연동채(TIPS) 투자 총정리

물가연동채 투자 총정리

최근 대규모 양적완화와 장기화된 제로금리로 달러의 약세, 물가상승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미국의 물가연동채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미국의 물가연동채 TIPS에 대한 설명, 수익구조, 투자리스크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물가연동채 TIPS 란?

TIPS는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해석해보면 재무 인플레이션 보호 채권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률만큼 채권발행액면을 증가시키고 거기에 표면이자율을 곱하여 6개월마다 지급할 이자를 지급합니다.

또한 만기 상환 시에는 발행시점보다 물가가 감소했더라도 최초 발행액면은 보존해 주기때문에 무손실 상품으로 볼 수 있어요. 즉, 디플레이션에 따른 원금 손실 위험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 물가”

물가연동채 단점 및 주의사항

국채라는건 정부가 자금 확보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정부 입장에서는 발행 채권의 이자율이 올라가면 이자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YCC와 같은 정책을 통해 신규 발행 채권 수익률이 낮게 유지되도록 개입을 하기도 합니다.

(참고: 채권 일드커브컨트롤(YCC – Yield Curve Control) 이란?)

특히나 TIPS의 경우는 이미 발행 채권의 원금과 이자가 물가를 따라 움직이는 상품이죠. 정부는 당연히 물가를 낮추려고 노력을 할 겁니다. TIPS에 적용되는 물가지수는 소비자 물가지수(CPI)를 따르게 되는데요. 이 CPI가 낮게 유지되는 방향이 채무자인 정부입장에서는 이득이 됩니다. 그래서 통상 각 국 정부는 물가 상승률 집계를 보수적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소비자 물가지수가 실제 체감하는 물가와 차이가 크다는 생각을 가지실 거에요. 심지어 우리나라의 작년 물가 상승률이 0.4%라고 합니다.

제가 구매하는 물건들은 다 오른 느낌인데도 말이죠.

이유는 물가계산에 포함되는 상품중에는 가격이 상승하는 상품도 있겠지만 하락하는 소비재들도 있습니다.

또, 새로운 제품은 이전 가격이 없기때문에 물가등락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라면의 가격은 과거에 비해 많이 올랐지만 농심에서는 새로운 브랜드의 라면을 계속 출시하므로 통계적인 관점에서는 그다지 비싸지지 않은 것입니다.

어째되었든 우리는 미국 물가에 투자하니 미국물가가 중요하겠죠.

미국의 최근 5년 물가상승률은 대략 0% ~ 2.8%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국 10년 인플레이션 변동표”

이런 이유로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실제 물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TIPS 의 가격 변동성이 실질 물가보다 보통은 작습니다.

TIPS에 투자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헷지하기 위함이 큰 부분인데, 헷지의 효과가 크지않...

(원문 보기)